GA, GTM, Google Looker Studio, BigQuery - Google 데이터 분석 도구를 통해 데이터 시각화 및 대시보드 구현
오늘은 지난 시간 배웠던 GA에 대해서 좀 더 깊이 다루고 직접 만들어보도록 하자!
📖실습 - 이벤트 기획
📍직접 GA 이벤트를 기획하고 설계하기
* GA 이벤트 설계가 어렵다면 구글에서 추천해주는 이벤트를 참고하자
[GA4] 추천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내가 설계 기획한 이벤트
(이미지 첨부)
이벤트를 설계할 때는 세분화 하지만 이벤트 이름은 간략하고 누구든 알아볼 수 있는것으로 정의하자 (나만 알아본다면 안됨)
이벤트 (행동) : ~할 때, ~~ 클릭 등
이벤트 이름 : GA에 이벤트 이름을 지정하는 것
변수 : 아직 이해 완전히 못해서 어렵다. ex) scroll_depth
매개변수 값 : 이벤트 내 세부 사항을 정하는 것
Done : 실제 GA에 이벤트를 설계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팀원들이 볼 수 있도록 보여주기
이벤트 분류 엑셀 파일을 작성해서 팀 & 데이터 궁금한 분들 다같이 볼 수 있게 하기!!
* 이벤트 정의서와 작성방법 세부 사항은 오소마 링크를 참고하자
이벤트 정의서와 작성 방법
데이터 수집과 분석의 첫 단계인 이벤트 정의서가 무엇인지 어떻게 작성하는지 알아봅시다.
osoma.kr
📌 데이터 보고서 확인하기
📍세그먼트란(Segment)? 잠재고객
정량화 할 수 없는 특정 속성 = 일반적으로 GA 에서는 특정 고객을 묶은 특성
ex) 첫 방문자, 재방문자, 모바일로 방문한 방문자, 1일 후 방문자 등
* 리텐션 - 다시 방문 할 수 있게 하는 것 (app push) 하기
➡️ "비오는날 치킨 🍗 "이런식으로 유도하는 것
📍기본적인 보고서 보기
기본 리포트의 한계.. 단점이 있다.
이벤트이름 (측정기준) - Dimension (차원) : 1차원 보고서
+ 를 누르면 2차원 보고서를 볼 수 있지만 2차원이 끝이다.
그래서 나온것인 탐색적 보고서인 Loocker Studio에서 볼 수 있음!
➡️ 탐색 리포트로 구현하기
📍탐색 리포트
GA 내 탐색 누르면 원하는 데이터를 시각화로 만들어 볼 수 있음!!
탐색 > 자유 형식 > 변수 > 설정에 추가 하면 2차원 이상의 보고서를 볼 수 있음!
장점 1. 시각화를 바로 볼 수 있는것이 장점이다.
📍유입 경로 확인하기
탐색 > 유입경로 탐색 분석 > 단계 (연필모양) > 단계 세팅
보통 상품 커머스의 유입경로 탐색을 분석해보자!
여기서 잠깐 그래프를 보니 상세페이지 조회로 이동하는 숫자가 적으니 가설을 세워보자
가설 1. 그럼 메인페이지에서 넘어가는 비율이 적은지 확인해보자
메인페이지 이벤트를 추가해서 확인해보니 메인페이지에서 넘어가는 숫자가 적다.
가설과 다르니 빼고 다른 분석을 해보자.
# 개선 사항
1. 상세페이지를 개선해야한다. (뷰저블) ➡️ 2차 상세페이지 제작(최상단 환급 배너 추가, 채도 낮은 컬러로 변경)
2. 제품이 별로다 (보통의 커머스에서는 그럼)
3. 가격이 비싸다.
4. 레이아웃의 문제점 (버튼 위치) 검증하기
게임 회사에서는 아이템 결재를 시켜야한다.
허들 구간이 있다(어려운 탄, 등)
데이터 시나리오도 알아야하고 데이터 검증에서 많이 사용됨!
📍동질집단 탐색 분석
📖실습
사용자 개인화 분석
다만 실제 데이터를 활용하기에 자세한 내용은 생략 (개인 데이터 정보 이슈)
GA는 한계점이 UX에 대한 내용을 알 수 없음 (V자 커널이 나올때 상세페이지가 문제라 분석이 필요함!)
뷰저블을 통하면 UX 히트맵을 볼 수 있음!
핫자 -> 동영상으로 녹화돼어서 볼 수 있음
[웹기획 / UX 툴 소개] 핫자(Hotjar)_시각적인 데이터분석 툴로 데이터드리븐 UX(Data-Driven UX)
[웹기획 / UX 툴 소개] 핫자(Hotjar) 시각적인 데이터분석 툴로 데이터 브리븐 UX(Data-Driven UX) 예전에는 히트맵이라고해서 사이트의 클릭을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툴 정도는 알고 있었는데, 핫자(hotjar
ilsang2.tistory.com
📍웹 로그 분석이 왜 좋을까?
무료로 사용가능
초보자도 쉽게 접할 수 있음!
📖 마이크로 실습
(대신 GA 보고서 만드는 포트폴리오는 만들 수 있음) pdf 로 받아놓기!
1. 그로스쿨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구매까지 과정에 대해서 " 유입경로 보고서"를 통해서 10월 1일부터 31일까지의 데이터를 시각화 하자
2. 그로스쿨의 10월 한달동안의 에러 창에 대해서 경로 탐색 보고서로 표기하시오.
3. 자유보고서 형식으로 그로스쿨의 소스/매체별 유입경로를 10월 한달 간의 데이터로 만드시오.
GA4에서 보고서 사용도 너무 다양하게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지만
탐색에서 시각화 자료로 한 눈에 볼 수 있는 자료들을 분석할 수 있다는게 흥미로웠다.
다만 아직 GA 이벤트 설계부터 기획 제작까지 어려워서 많이 다뤄봐야하겠다.
💡 탐색보고서는 이것저것 눌러보고 가설을 세우는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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