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 GTM, Google Looker Studio, BigQuery - Google 데이터 분석 도구를 통해 데이터 시각화 및 대시보드 구현을 배워보자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5가지
1. 서비스 목표 설정하기
"유저의 구매"가 목표라면 ?
서비스의 목표에 따라서 구매율을 높이는것 = 개선
V자 커널을 완만하게 만들려고 노력해야함
1. 결제를 간편하게 하자 (페이류 나옴)
ex) 네이버 페이, 카카오페이
2. 카드 번호 바로 작성해서 결제하는것
ex) 쿠팡, 쇼핑몰들 (kg 이니시스)를 통해 바로 결제할 수 있게 만듬
Premium PG – KG이니시스
고객센터 ARS 지도 1588-4954 연결 이후 아래에 있는 내용에 따라 누르시면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23 456 789 *0# 1 신규 가맹점 계약 문의 1번 ▶ 채팅상담 바로가기 2번 ▶ 상담원 연결 1 3 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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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고객의 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가?
✔️구매 보류한 고객에게 어떤것을 해야하나???
할인쿠폰, 리뷰(블로그, 인스타그램, 지식인 등) 을 통해 ➡️ 리텐션해야함
2. 문제 페이지 발견하기 (목적에 방해되는)
* 먼저 생각해 봐야할 것
1. 왜 이탈을 할까?
2. 구매 버튼이 너무 아래 있는것은 아닌가?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여정
목적 ➡️수집 ➡️ 분석 ➡️행동 정의하기
3. 기능과 레이아웃 검증 및 최적화
CTA 버튼 위치, 콘텐츠 노출 위치 등 확인해보기
ex) 그로스쿨에서 고객 인터뷰 결과, 상품의 리뷰를 보고 구매를 결정 내린다는 의견이 대부분
여기서 잠깐 처음 그로스쿨은 후기가 없었다. ➡️ 후기 개발 ➡️평균 20% 구매율 상승
4. 콘텐츠 세부 UI 개선
문제 정의와 함께 기능들을 하나씩 체크
ex) 그로스쿨에서 상세페이지를 30% 도 보지 않고 종료
상세페이지 개선화 ➡️ 고객이 관심있어 하는 부분을을 상단에 올려서 최적화 ➡️장바구니 담기 15% 상승
* 뷰저블 : UX를 히트맵으로 나타내서 최적화 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를 이용해도 좋음
Beusable
Beusable, an all-in-one UX data analysis platform, has 9 specialized analysis features. UX Heatmaps, Session Reports, AB Test, Funnel, Comparing as Referers, User Analytics, Activity Stream, Segmenting as CTA
www.beusable.net
5. 꾸준히 개선 및 효과 추적
개선한 기능 및 콘텐츠를 측정하기
📖실습
📌구글 GA 이벤트 측정하기
우선 구글 앱에서 디버그를 깔아준다.
Google Analytics Debugger
Prints useful information to the JavaScript console by enabling the debug version of the Google Analytics Javascript.
chrome.google.com
1. 어제 만든 티스토리와 GA 화면을 연다.
2. 디버그를 on하고 티스토리와 GA 화면을 양쪽에 띄운다.
3. 티스토리 환경에서 만지거나 드래그 했을 경우 사용자 속성이 다 잡힌다.
4. scroll & page_view 등을 누르면 매개변수와 사용자 속성의 세부사항까지 확인 할 수 있다!
이것이 디버깅...!! ☺️
📌 GTM 시작해보기
GTM (google tag manager) - 웹 사이트 내 스크립트 설치 및 코드 발생을 쉽게 도와주는 도구
❓ 실무에서 쓰이는 이유는 너무 쉬워서!
> 개발자가 아니라면 매번 자유롭게 태그를 발행하기 쉽지 않아서, 다양한 스크립트 및 이벤트 등을 관리하기 위해서 (🤬 나도 경험했다)
GTM 통해서 GA 설치해보기!
https://tagmanager.google.com/
1. GTM 계정을 만들고
2. Google 태그 관리자 설치를 하자!(현업에서는 개발자에게 부탁해야함..)
티스토리 HTML을 열고 head와 body에 넣자.
GTM 시작하기 - 설치의 순서
1. GTM 에서 태그 > 새로만들기
2. GTM 계정을 만들어서 내 개인 웹사이트와 연결을 해주며
3. GA와 GTM 을 연결해보자.
*기록을 잘하는게 좋음 (배포했을 때 오류나면 이전 배포로 돌아갈 수 있음 !)
GTM이해하기
<GTM 구조>
변수 (variable) : 어떤 태그를 사용할 것인가? = 사용자의 작은 행동
트리거(Trigger) : 어떤 이벤트를 추적할 것인가? = 특정 조건(ex.수강신청하기 버튼)
태그 (Tag) : 어떤 데이터를 수집할 것인가? = 행동
버전은 이렇게 생각하기 : 버그 잡기 ~
📌 공감 값 추적하기!
✔️ 언론사, SNS, 콘텐츠 제작사 들이 가장 많이 쓰는 트리거!
1. 공감버튼의 조건을 찾아야함
GTM - 변수 - 구성 - 클릭수 모두 다 열기
2. 트리거 > 새로만들기 > 이름 변경 > 클릭 (모든요소)지정 > 만들기 > 미리보기 (연결됐는지 확인)
티스토리에서 클릭을 누르면 클릭이 잡힘!
3. 공감버튼 누른 클릭과 일반 클릭을 비교하고
Variable 에서 click Classese를 보고 "ico_postbtn ico_like" 따옴
4.아까 만들었던 클릭 트리거를 아래와 같이 바꿔줌!
5. GTM 태그를 바꿔주고 공감버튼 클릭 태그를 만들어줌
6. 미리보기에서 공감버튼 눌렀을 때 Tags Not Fir에서 Tags Fired로 이동되는지 확인!
7. 배포
8. GA에서 데이터표시 > 디버그뷰 에서 공감버튼 눌렀을 때 활성화 되는지 확인하기 !
안되면 command + shift + R 누르기!
click_btn_like이 뜨는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버튼 클릭 이벤트에 대해 만들어봤다! 💪
다만 이벤트는 보고서에 다음날 모아지기 때문에 즉시 궁금하다면 실시간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위와같이 하나하나 세부적으로 트리거와 태그를 생성해놓으면 개개인의 정성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실습2
📌 장바구니 버튼 이벤트 추적하기
사실 지금까지 했던것 복습!
- 티스토리 블로그 장바구니 버튼 먼저 만들어주기
1.글 작성 중 HTML에서 아래 코드를 작성하면 장바구니 버튼이 생긴다.! 뿅
<p><button class=""장바구니추가"">장바구니 추가</button></p>
2. GTM 에서 트리거 > 장바구니 버튼 클릭 트리거 만들어주기!
3. Tag assistant에서 장바구니 버튼의 click classes와 click Text 데리고 오기!
4. 태그에서 장바구니 추가 태그를 만들어 장바구니 버튼 클릭 트리거 실행하기
5. 미리보기로 Tags fired 되는지 확인하기!
6. 배포 필수~
📖 마지막 실습
동적 매개변수 활용해보기!
스크롤 추적 할 수 있게 하기!
1. 스크롤 트리거 만들기
2. 미리보기 화면 통해서 어떤 scroll 인지 확인하기.
3. 태그에서 스크롤 깊이 이벤트를 만들어주고
4. 태그 이벤트 매개변수를 추가해준다.
5. 미리보기 한후 배포 무조건 하기~~~
6. 실제 티스토리에 가서
애널리틱스 관리 > 속성설정 > 데이터 표시> DebugView 확인해보면
스크롤이 작동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벤트 고급 version
GA > 데이터 표시 > 이벤트 > 이벤트 만들기
1. 일치 조건 값 scroll
2. 매개변수 추가 , 매개변수 scroo_depth , 값 25
만들기

콘텐츠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텐데 그때는 디버깅 할 줄 몰라서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았다.
다른 변수들 추가해서 만들어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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