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14
GA, GTM, Google Looker Studio, BigQuery - Google 데이터 분석 도구를 통해 데이터 시각화 및 대시보드 구현을 배워보자
📌강사소개
김민태님
현 그로스쿨 COO
📌GA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툴)
✔️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
가게의 장부: 데이터 수집을 하며 오늘 치킨을 얼마 팔았는지 남기는것
전단지 :어느정도의 효율이 있었는지 알수 있음( 사실 측정의 기능도 하고 있었다. )
✔️데이터는 온라인 환경에서는 눈에 보이지 않음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끝인 것일까?
사용자 로그 분석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해서 개선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웹로그 분석 툴은?
방문자 특성 : 유입경로, 위치, 검색어, 기기, 브라우저, 모니터 해상도, 네트워크 등
방문자 행동 : 방문형태, 페이지뷰, 체류시간, 도착페이지, 이탈페이지, 전환, 어디서 (들어)왔는지
위 모든 데이터를 모을 수 있다.
다만 GA는 데이터 조작이 불가하기에 실습하려면
1. 구글의 데모 계정으로 확인하는 것
2.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치해서 하는것
두가지 방법 밖에 없다.!
📌GA용어
도메인 : 인터넷상 컴퓨터 주소 or 산업군 (온라인교육, IT , 커머스 등등)
랜딩페이지 :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로 주로 광고배너나 마케팅버튼을 눌렀을때 연결되는 페이지
파라미터 : 웹사이트 주소뒤에 붙는 매개변수로 이를 활용해 세부적 랜딩페이지 타게팅 가능 (페이스북으로 들어온 방문자를 따로 추적가능)
UTM코드 : 파라미터의 종류로 코드를 통해서 광고를 어떻게 하는지 확인하는것 (데이터 수집 방법)
UTM코드를 설명하려면 링크를 조금 훓어봐야하는데
중간에 영어로 되어있는 부분들을 하나씩 보자
UTM코드
utm_source : 어디서 들어왔는지 (구글, 네이버)
* cpc = 클릭당 광고 (검색 광고)
*sa_pc =
utm_medium : 광고 매체 (광고, 이메일, 블로그 등)
utm_campaign : 어떤 캠페인을 통해 들어오는지 (이벤트명, 캠페인 목적 설정가능)
utm_content : 어떤 내용을 가진 캠페인인지 (A/B테스트 가능)
utm_term : 주로 어떤 검색광고로 들어왔는지 확인하는것으로 GA를 통해 검색광고를 한다면 필수 적인 것.
❓안에 EC% 이런식으로 되어있는것은 보통 한글로 작성되어서 알 수 없는 글자로 변경된 것
⬇️ 더 자세한 UTM 코드가 궁금하다면
UTM 코드 뜯어보기
마케터들의 GA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GA에서 사용하는 코드인 utm 코드를 통한 트래킹이 필수화 되고 있어 utm 코드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합니다.
blog.ab180.co
세션 : 페이지 당 1세션이라고 함
참여 세션 : 사용자와 유의미한 상호작용을 한 세션 (꾸준히 이용한 사람의 데이터만 모임, 1초만에 종료한것은 안잡힘)
🥕여담 틱톡은 00분00초 이렇게 기록되기도 함 (광고를 통해 들어왔으면 사이트 열리자마자 바로 닫은것)
참여 : 접속한 유저가 유의미한 행동의 횟수 (보통 참여율, 참여 세션 수가 있음 )
* 이것으로 보는 유의미한 행동은 1) 10초 이상 머물렀을 경우 2 특정 이벤트 3) PV수가 2회 이상일 경우
세션 시간 : 마지막 히트 전까지 기록 된 시간
📍최근 변경 이슈
UA-> GA4
개인정보이슈가 없었는데 현재는 UA는 종료되었다.
왜냐 UA 는 웹만 가능했다. www. ~~~~ 나오는 페이지 기준의 분석만 가능했다. (웹로그 분석, 소수의 데이터도 볼 수 있었음)
다만 현재는 스마트폰 발전으로 앱 분석도 필요함
GA4는 웹 & 앱 분석도 가능하게됨 (페이지 기준 -> 행동 기준, 1.6년정도만 데이터를 갖고있게됨)
📌구글 데모 계정 만들기
1. 구글에 구글 데모 계정을 서치하면 맨 위에 뜨는 링크를 클릭
(구글에서 구글 공식 굿즈샵의 데이터를 데모 계정에 제공함)
2. 페이지 아래 내리면 웹 데이터 클릭
3. 데모 버전의 대시보드를 볼 수 있다.
4. 대시보드에서 화살표 부분을 누르면 여러 데이터를 볼 수 있다.
❓ 위 데이터는 어떤 데이터 인가?
구글에서 샵을 만들어서 아마 그 데이터 인듯하다.
Apparel | Google Merchandise Store
Continue Add to Cart View Product Details Loading item information...
shop.googlemerchandisestore.com
카테고리
화면 왼쪽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보고서, 탐색, 광고 탭을 볼 수 있는데
홈 : 우리의 비즈니스 기초 컨디션 상태
보고서 : 데이터를 숫자로 보여줌
탐색 : 데이터를 그래프 또는 시각화 자료로 보여줌! (나만의 보고서 만들기 가능)
광고 : 구글애드를 통해서 광고 효율을 보는곳
구성 : 유저의 행동(이벤트)가 어떻게 들어왔는지 확인 할 수 있음
📌애널리틱스 보고서
1. 실시간 : 지금 당장 접속해 있는 방문자들의 정보
2.인구통계 : 방문자의 인구 통계, 행동 특징 정보들
3 기술 : 방문자의 기기 환경 정보들 (브라우저, 기기모델 등등)
기초 보고서 기능
획득 : 방문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방문햇나? (구글검색,카카오)
참여도 : 방문자가 어떤 행동을 하나?
수익창출 : 방문자의 행동이 우리가 지정해둔 목표(구매)를 달성햇나?
트래픽 획득
기기 = 측정기준 = Dimension (차원)
기준점이 되고
숫자로 표현하는 데이터 = 측정항목 = Metrics
* 보고서는 너무 다양하고 방대하기 때문에 직접 눌러보면서 확인하는것을 추천한다.
📍 기술 - 기기와 관련된 기준으로 볼 수 있다.
기술 데이터인 브라우저, 사용자 기기 등 알 수 있음
전환에 이벤트를 누르면 모든 이벤트를 볼 수 있는데
purchase(구매) 이런것을 볼 수 있음..
❌데이터로 본 가설 세우기 ❌
1. 대부분 크롬 유저가 구매를 많이하고, 많이 산것 을 보면 구글에 충성도 높은 고객들이 많이 구매했을 것이다.
2. 사파리 (맥 기반 웹) 유저도 많이 사용하고 구매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음
3. 다만 삼성 인터넷에서 들어온 사람들이 많기는 평균 참여시간이 짧고 하지만 구매까지는 하지 않는다.
📍 획득 정보
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우리 웹사이트나 앱에 들어온 채널들의 묶음, 채널 그룹별로 쪼개져서 보여줌
<채널종류>
Direct : 바로 링크쳐서 들어오는거?
다만 측정할 수 없는것도 다 Direct 로 잡힘
Organic Search : 자연 검색
* organic 붙으면 다 자연으로 생각하면 됨
채널의 종류 | |
Paid Social | 유료 SNS 광고 (페북, 인스타, 틱톡 등) |
Paid Search | 유료 검색 광고 (네이버, 구글 검색 광고 등) |
Paid Video | 유료 영상 광고 (유튜브 영상광고) |
Display | 지먄광고 (웹 사이트 내 콘텐츠를 봤을 때 붙어 있는 곳) |
Cross-network | 구글의 네트워크 (제휴된 곳에 광고 등) |
Audio | 오디오 광고 |
Paid Shopping | 유료 쇼핑 광고 (쿠팡, 에이블리 등) |
Organic Shopping | 자연 쇼핑 유입 (쇼핑 사이트에 올린 내용) |
Organic Social | 자연 소셜 유입 (소셜 미디어에 올린 글 등) |
Organic Video | 자연 비디오 유입 (유튜브에 올린 영상을 통해) |
Organic Search | 자연 검색 (유료 검색 광고 말고 검색을 통해 들어온 경우) |
이메일을 통해 유입 (뉴스레터, Push 메일, 안내 메일 등) | |
Affiliates | 제휴된 곳 , 계열사, 내부 다른 브랜드 등 |
Referral | 추천을 통해 유입 (네이버 블로그, 타사 사이트 등에서 언급 ) |
SMS | 핸드폰 문자 |
Mobile Push Notifications | 어플의 push를 통한 유입 |
*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 걸 ㅂㄷㅂㄷ 여기서 마케팅을 배우네..
우리 고객이 방문해서 어떤 행동을 했는지 수치를 확인/비교 할 수 있음
1.이벤트 : 결제종류, 장바구니 담기, 에러, 첫 방문등 (사용자의 유의미한 행동을 뜻함)
ex) 메인페이지 ➡️ 콘텐츠 조회 ➡️ 장바구니 담기(add_to_cart) ➡️ 결제정보 입력(add_payment_info) ➡️ 등록완료(purchase)
2. 전환수 : 페이지뷰, 회원가입, 장바구니 담기, 결제 시작 등(우리 비즈니스가 목표로 하고자하는 전환만 모아놓은 이벤트
3. 방문 페이지: 페이지 분류 카테고리 + 상품 이름 ( 고유한 주소별로 기준이 되어 구분)
4. 수익 창출 : 페이지 분류 카테고리 + 상품 이름 (이커머스라면 표기되는곳이지만 자세하게 보려면 태깅이 필요함)
ex 1)조회수 대비 장바구니 추가 비율 2) 조회 수 대비 구매 비율 ➡️ 조회수 대비 구매 비율이 높다면, 주력 상품일 확률이 높다. (시장에서 반응이 높은것으로 볼 수 있다 = 조회수를 더 극대화해서 마케팅 해보자
📖실습
나만의 GA 만들기 (feat. tistory)
1.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관리 ->계정 만들기
2. 계정 세부 정보 만들기(드립률 좋네..?)
3. 데이터 수집은 플랫폼 설정하지 않고 건너뛰기 클릭
4. 티스토리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어준다.(자사 웹사이트 대신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할 것임)
5. 티스토리의 설정 -> 스킨편집 -> HTML
6. GA 화면에서 웹 -> 데이터 스트림설정 (티스토리 링크 가져오기)
스트림 : 데이터를 흐르게 해주는것
7. 스트림을 만들었다면 자동으로 구글 태그 삽입하라고 창이 뜬다.
여기까지 설치는 완료!
초기 세팅
설정 1. 크롬 웹스토어에서 태그 매니저까지 설치하기
설정 2. GA 안에 개선된 데이터 수집 활성화 (GA홈 > 데이터 설정 > 데이터 수집 >google 신호 데이터 수집 on)
설정 3. 자체 트래픽은 제외하자 (내가 들어오는 데이터를 차단하자_ 우리 회사 데이터는 수집하지 말자)
태그 설정 구성 > 자세히 보기 > 내부 트래픽 정의
📌이벤트 설계
이벤트 종류는 GA설치와 동시에 바로 추적하는 이벤트
기초 이벤트 - GA 설치와 동시에 바로 추적하는 이벤트
1. page view : 웹 페이지를 조회할 때 숫자 1카운팅
2. first visit : 처음으로 방문했을 때 숫자 1카운팅
3. session start : 세션이 새롭게 시작
4. user_engagement: 두번 이상 페이지뷰 이벤트 + 1페이지뷰는 10초 이상
맞춤 이벤트 - GA에서 내가 직접 사용자의 행동을 관측하는 이벤트 (직접 만드는 것)
1. add_payment_info : 결제 정보를 제출할 때 숫자 1 카운팅
2. add_to_cart : 사용자가 장바구니에 추가할 때 숫자 1 카운팅
3. purchase : 구매를 완료할 때 숫자 1 카운팅
4. refund: 환불을 하게 되었을 때 숫자 1 카운팅
* 2가지 이벤트 중 맞춤 이벤트를 활성화
1. 페이지 도착 (page view)
2. 유의미한 행동 (interaction)
❌다만 이벤트 이름은 가급적 소문자와 띄어쓰기 '_', '-'로 사용 (한글은 피하기)
ex) btn_c
하지만 그래도 어떤 이벤트를 설계해야하는지 모르겠다면 GA 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설정해보자
오늘은 GA의 기초부터 대시보드 보는 방법과 이벤트들에 대해 공부했다.
마케팅팀에 있을 때 1인 마케터라 아무도 이렇게 자세하게 안알려줬었는데 이제라도 이해해서 너무 좋았다.
사실 그때도 많은 유튜브 영상과 글들 읽으면서 깨우치긴 했는데 뒤죽박죽이었던 정보들이 자리를 잡아가서 이해가 쉬웠다.
다만 기억에 남는건 캐슬동 (성동) 💪
#청년취업사관학교 #데이터분석가 #데이터분석가부트캠프 #DA교육 #데이터분석교육 #실무프로젝트 #실무경험 #취업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취업연계교육 #코멘토 #모비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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