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5
📌디자인 스프린트 2일차!
오늘은 맵 단계 !
📌목표 & 타깃 설정
스프린트는 모든 단계에서 체계적이고, 우선순위에 맞춰서 진행된다.
먼저 해야 할 일을 정리하고, 우선 순위를 정한 다음에 각각에 대한 솔루션을 찾아간다.
(실제 우선순위를 정해도 이부분에서 많이 힘들었다)
최종 선정기업 대상으로
직무담당자 입장에서 문제 정의를 해야한다.
장기목표와 이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답해야 하는 핵심질문들을 만든다,.
지도를 그리고
스프린트 타깃을 결정한다.
모든 팀원이 같은 정보를 알고 있고 스프린트 주간에 이루어야 하는 목표를 이해한다.
도착점에서 출발하기로 스프린트 한 주와 그 이후 까지를 먼저 바라본다.
스프린트가 끝날 때 어떤 문제에 대한 어떤 솔루션이 나와야 할까?
6개월, 1년, 2년 뒤에 이번 프로젝트 결과로 어떤 미래를 그리는지 확인!
우리의 팀명과 미션 비전 팀명, 팀룰 !
(앞으로 채워지는 것을 보고 뿌듯하기..!)
📍 1. 도착점에서 출발하기
- 장기적인 목표 설정 (낙관적 태도)
장기목표는 동기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스프린트를 진행할 때 방향과 기준.
장기목표는 모든 팀원들이 같은 방향으로 생각하고 움직이도록 안내하는 신호등 역할
팀원 각자 팀 장기목표를 세우기 위해, 아래 2가지 질문을 가지고 낙관적인 생각한다.
❌ 왜 이 프로젝트를 해야하나?
➡️ 공유차량 서비스에 대한 궁극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저렴하고 효율적인 프로젝트로
❌2년 후에 우리 미래의 모습은 어떤가?
➡️ 사람들이 공유 차량도 소중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저렴하게 어디서나 사용 할 수 있다. (특히 지방권 쏘카존이 많지 않음)
- 장기 목표는 고객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한다.
who ? "차량을 소지한 모든 고객"
what? "
- 문장형으로 작성하기
- 팀원 각자 포스트잇 한장에 장기목표를 한개 써라
- 포스트잇 벽에 붙이고 장기목표 하나씩 논의 한다.
ex) 블루보틀 : 온라인 신규고객에게 훌륭한 커피를 제공한다.
새비오크 : 릴레이 로봇이 호텔 투숙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한다.
김2박 ➡️ 다양한 차량을 통해 공유 차량에 대한 인식을 제고한다.
- 핵심 질문 열거 (비관적 태도)
가정 :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꼭 실현되어야 할 것은 무었인가?
김2박 ➡️ 운전면허 도용으로 인한 사회적 문제 발생률을 줄인다.
장애물: 우리 계획이 실패했다고 상상하면 그 실패원인은 무엇일까? 실현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가?
< 질문유형 >
- 누구(무엇)은 ~~ 하지 않을가? ➡️ 면허를 도용하려는 사람은 강탈해서 얼굴을 인식 할 수 있지 않을까?
- 우리는 ~~ 할 수 있을까? ➡️ 실제 운전석에 앉았을 때 시동을 거는 방식을 도입할 수 있을까?
가정 : 면허도용은 미성년자나 무면허가 사용한다.
질문 1 : 미성년자와 무면허자의 면허증도입을 어떻게 발견 할 수 있을까?
장애물 : 면허 도용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해도 중간에 운전자를 바꾸면 어떻게 되는가?
질문2 : 지금도 차량 이용전 사용자가 해야하는 일이 많은데 만약 정상이용자의 불필요한 일이 더 늘어나는 것은 아닌가?
❌우리의 핵심 질문❌
Q.1. 지금도 이용 전 과정이 많은데 사용자의 불필요한 일이 더 늘어나는 것이 아닌가?
Q.2.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쏘카)에 추가적인 장치 설치에 긍정적일까?
Q3. 개인정보 열람 범위는 어느 선까지 맞춰야 거부감이 없을까?
2. 지도 그리기
<목적>
장기목표와 핵심질문에 대한 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절차 지도 그리기
구체적인 타깃으로 좁히게 될 것이다.
솔루션 스케치와 프로토타입 제작의 체계를 잡아 줄것이다.
지도를 제대로 그려 놓으면 향후 활동에서 모근 요소가 서로 잘 맞아 떨어지는 지 확인하는데 도움
<방법>
1. 단순하게 그린다 ➡️ 주요단계를 단어로 표현하고 ➡️ 포스트잇에 작성 후 ➡️ 화살표로 연결
2. 최대 15개 이하로 만들기, 지도는 계속 업데이트 하고 수정할 수 있다. 처음부터 정답은 없다. 일단 시작이 중요!
1. 행위자 열거하기 (왼) - 서비스와 관련된 주요인물들 여러 유행의 고객과 관련 담당자들/제공자들
2. 행위자의 결말을 쓰기 (오) -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한 결과! 먼저 결과가 무엇인지를 의견 내고 의견수렴 해라 (예약 서비스 완료!)
3. 전문가 인터뷰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정확히 장기목표/핵심질문/그림의 과정을 이해한다.
스프린트의 타깃선택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수집하고, 개별 솔루션을 스케치하는데 필요한 재료를 모은다.
<질문방법>
1. 스프린트 소개 (과정, 장기목표,핵심질문, 그림) 을 보여주고 설명한다.
2. 전문가에게 말 할 기회를 준다.
3. 질문한다. HWM(어떻게 !!!! 하면 ~ 할 수 있을까?)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려면? 우리의 장점과 기회는? / 가장 큰 위험요소는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이 서비스를 쓸수 있게!!!!!~~~
HWM (어떻게 하면 ~ 할 수 있을까?)
4. 타깃 정하기
타깃 ? 표적 고객과 가장 중요한 순간 (단계)
지도에서 타깃이 될 하나의 고객과 순간을 선택해야함
고객과 사건을 협의 하여 정하고, 지도에 타깃(표적 고객 + 순간)을 분명하게 표시한다.
타깃을 구체적으로 정의를 내린다.
1) 누구에게 무엇을 제공한다.
2) 정의 내린 타깃을 전지 핵심질문 바로 밑에 적는다.
ex) 새비오크 타깃
호텔 고객 + 배달 순간에 초점
: 가장 위험하면서도 기회가 튼 부분은 바로 배달이 직접 이루어지는 객실 문이기 때문에 배달이 제대로 이루어지면 여기서 배운 것을 다른 부분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도 고려
ex) 블루보털 타깃
블루보틀 카페가 금시초문인데다 직접 맛보지 않은 커피콩은 구매하지 않는 사람들 + 블루보틀 커피콩이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설득하는 순간
❌우리는 ? ❌
1. 타깃 : 쏘카, 정부
2. 순간 : 시동전 사용자 인식 단계
가장 중요한 첫 타깃이 될 만하고 다른 타깃이나 순간에도 영향을 줄 대상과 순간을 선택
1) 가장 중요한 고객은 누구인가? (표적고객, 좀 더 구체화 되고 더 중요한 고객)
2) 표적고객이 회사와 함께 겪는 경험에서 가장 중요한 주요 순간은 언제 인가?
우리는 타깃으로 결정 된 순간과 사건을 중심으로 솔루션을 스케치하고, 계획을 세우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하고 테스트 할 것이다.
회고
우리의 전체 프로세스를 보았을 때 당장 그 step에 필요한 것만 보고 한것이 문제가 된 것같다.
현재 우리의 서비스는 수익구조가 부족하여 기업 입장에서만 이득이 있고
나아가 사회적으로 정부가 이 서비스를 위해 도와줘야하는데
이미 여기서 망한거 같다.
실제 정부가 이 부분에 대해 심각한 문제를 인식하고 있는지, 이 문제로 피해입은 사람이 얼마나 많은지
가치 산정이 부족했던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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