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 4
현직자 강의 <디자인스프린트 실무 프로젝트>
📌강사소개
김태완 멘토님(국민대학교&건국대학교 겸임교수)
물리전공이시지만 엔지니어로 근무하셨고 현재는 강의를 하고 계심
취업을 왜하나?
기업은 어떤 사람을 뽑을까?
📍기업이 원하는 역량있는 인재는?
하드스킬(직무역량) : 파이썬, SQL 분석력
소프트스킬 (기본역량/조직역량) : 신입사원으로서 자기주도적 인재이다. 조직생활을 잘한다.
-기업이 학생들에게 요구하는 핵심 소프트 스킬!!
성공적인 과정 이수를 위한 태도들
성공 취업을 위해 꼭 필요한 태도들
기업이 원하는 일 잘하는 인재조건들
📌프로 마인드 (태도) 교육
다 중요하지만 가장 깊이 와닿은 문구
산업의 경계가 없음 ( 경쟁자가 사내에 없음 )
ex) 롯데월드 vs 여의도 더현대
📍마인드 (태도): 어떤 대상 (일, 상황, 문제)를 대하는 마음가진(인식). 또는 그 마음가짐이 드러난 자세.
왜 중요한가? 태도(인식)가 나의 행동을 결정 ➡️ 그 행동의 결과들이 내 삶을 결정(성과)
수용성이 있는지 없는지(잠재력) 확인하기..
📍꼭 필요한 태도 2가지
1. 자기주도적 태도
* 스스로 목표의식/문제해결 능력
긍정적 생각과 능동적 자세로 적극적인 행동 하는 사람 ↔️ 부정적 생각과 수동적 자세로 소극적인 행동
긍정적인 사람이 되기 위해선 상황을 받아드리고, 옳고 좋은 방향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행동)하는 사람이 되자!
・ 목표 의식
행위의 집중하는 사람 vs 목표의 집중하는 사람
・자기주도적 태도 (목적&목표의식) 일의 진행 순서
(골든서클) what? how? -> why?/ how? what? -> why? what?
목적 목표 방법 기대효과
・ 문제해결 능력
당연한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않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진다!
질문을 잘하자! 왜 I, F 들은 질문을 안하냐!! (ENFJ 나..🥲)
끈기있는 열정 -> 열정을 성과로 내는 사람은 적다..ㅋㅋ (한결같은 열!정!)
2. 관계적 태도
인간관계 (존중의 욕구 & 소속감 = 인정 & 신뢰)
➡️ 예의있는 적극적인 표현
1) 인정(존중) = 인사
2) 인정(공감) = 반응(시선, 표정, 제스쳐, 추임새/반복,질문)
3) 신뢰 (믿음) = 시간 약속! ( 일의 우선 순위 정하기 , 중요도, 긴급도, 난이도)
*조직내
・적응력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
➡️ 자기주도적 인재 : 스스로 선택하고 책임지는 행동을 한다!
처음부터 최선의 선택이란 없다. (결정했으면 뒤돌아 보지 않는다)
나의 선택이 최선이 되도록 끝까지 노력하는 것이다!
📌Team Building
프레디저 방법!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지 않는 것을 구별하여 서로 팀원에 대해 알아가자.
나는 사고형 사람(초록)이 나왔다.
흥미는 4가지 뿐이다. 다만 나이 들면서 흥미는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 절대적유형은 없다.
✔️빨강 사물(Things) 리더형(but 조폭이 많다.?)
실용적이고, 몸을 움직이길 좋아함, 문제해결이나 관리를 선호, 공대에서 많음, 기계를 좋아함, 실행력이 뛰어남, 언제든지 할 수 있으니까 안함, 목표지향적 사람, 경험으로 지식을 습득함 /생각을 안함 , 공감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짐.
✔️노랑 사람(People) 감정형
- 여러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을 선호, 경쟁관계 싫어함 / 감정적,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 문제가 생기면 알린다. 끝(현장형)
✔️파랑 자료(Data)/ 공무원이 많다. (정해진 시스템에서 꼼꼼하게 해내는걸 잘함/ 안정/로얄티가 있은분들 T), 고집이 있음
- 정확하고 세밀함, 책임감있고, 조심성있음, 변화를 좋아하지 않음, 사무능력, 계산 능력이 좋음 ( 커뮤티케이션을 숫자로 함)
✔️초록 사고(Idea) 감수성 예술계통이 많음/ 외계인
- 기획하고 아이디어내는 것을 잘함, 계속 생각하니까, 비전에 가치를 둠 (미래)
무덤에 들어갈때까지 의사소통이 안없어진다.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파악해라
👩👩👧👦우리 팀 - 김2박
팀 설립
팀명 , 미션, 비전, 핵심가치 정하기
미션 (목적) :
비전(목표):
핵심가치: 사용자 중심, 효율성
팀룰 : 우리 팀원이 꼭 지켜야 하는 룰!
1. 간소화(가장 중요한것들)
2. 개조식 직관적인 표현
3. 모두가 공감하고 인정
📍디자인스프린트가 필요한 이유?
성공적인 아이디어 기획과 업무 성과 도출 하기 위해!
➡️나의 답변은 최단시간에 효율성을 내기 위해
📍성공적인 아이디어 기획과 업무성과 도출하기 위한 조건은?
1. 개인적으로 작업에 몰입하는 환경에서 아이디어들이 많이 나옴
2. 시간이 촉박할 때, 세부적인 내용까지 생각할 시간이 없어서 다른일에 정신 팔릴 일이 ❌
3. 담당자들과 함께 할 때 특히 전문가가 함께할때 답이 효율적으로 나온다.
📍문제정의
➡️ '혁신적 이어야 한다'는 압력을 받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다.
➡️ 다양한 역할의 구성원들이 하나의 팀으로서 공통된 비즈니스 목표를 이루기 어려움
➡️ 프로젝트 범위가 반복적으로 변경되면서 명확하지 않은 목표로 감
➡️ 실질적인 데이터에 대한 접근 부족으로 끊임없는 내부 논의를 통해 비즈니스 의사결정을 내리게 된다.
➡️ 제품개발 주기가 너무 길어져 팀이 열정과 집중력을 잃을 수 있다.
📍디자인 스프린트란?
5일 이라는 짧은 기간내에 혼자와 함께라는 효율적인 환경속에서 몰입하여, 성공적인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문제를 정의하고 솔루션 아이데이션하여, 이를 프로토타입으로 만든 후 고객 테스를 통해
✔️크고 작은 다양한 과제를 신속하게 해결하거나
✔️새로운 제품(서비스)을 만들거나
✔️기존 제품(서비스)을 개선하기 위한
중요하고 복잡한 문제들에 대한 적합한 솔루션을 찾는(기획) 프레임워크
📍디자인스프린트 사이클
IDEA 🔁 DATA (익숙해지면 인생에 의사결정 하는데 도움이 된다)
📍왜 디자인 스프린트인가?
체계화된 의사결정 방식으로 가장 효과적인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다.
문제를 모두가 공감하도록 하고 팀원들을 단결시킨다.
시간 제한이 있는 연습을 통해 다양한 시각과 아이디어를 유도하여 발전 시킨다.
팀 작업과 개인 작업이 조화롭고 생산적으로 공존이 가능하다.
논쟁 벌이지 않고 투표와 체계적인 토론으로 신속하고 조용히 결정함
명확하고 반복과정을 통해 문제해결 과정을 얻을 수 있음
처음에는 이게 맞는지? 판단하기 어려움
📍디자인 스프린트 원리
1. 바르게 아닌 빠르게
2. 가장 긴급한 문제 중심
3. 고객 중심 (철저하게 고객 중심 사고를 하는 방식을 배움)
4. 혼자 (분석)+ 함께 (직관) = 공존하는 ..!!
5. 논의가 아닌 가시화 실체화
📍디자인 스프린트 명칭 의미
디자인 : 현재 상태를 보다 더 나은 상태로 바꾸는 것 (문제 정의/문제 해결)
스프린트 : 복잡하고 어려운 프로젝트(문제)를 빠른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것
📌디자인 스프린트 사례
블루보틀
장기목표 : 온라인의 신규고객에게 훌륭한 커피를 제공한다!
핵심질문 : 신규고객을 확보하려면 무엇이 실현 되어야할까? 고객이 우리의 전문지식을 신뢰할까?
타깃정의 = 표적고객 + 사건
표적고객 -> 신규 고객
블루보틀 카페가 금시초문인 데다 직접 맛보지 않은 커피콩은 구매하지 않는 새로운 고객들
주요사건 -> 커피콩 선택
📖 H.W
팀주제 개별 리서치
팀원 각자가
스프린트 팀 프로젝트 주제로 적합한 특정 기업의 서비스(제품)을 리서치 한다!
1. 특정 기업의 서비스 리서치 및 선택
- 기존 서비스 개선을 위한 아이데이션에 적합한 주제
- 기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자신 또는 팀이 쉽게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주제
2. 서비스 분석 및 이해 -> 비즈니스 모델 (서비스 목적 & 목표, 내용, 타깃고객, 수익모델)
3. 문제정의 -> 고객 입장에서 니즈와 문제를 바라보고 생각하고 발견
팀 주제 개별 발표 준비
1. 팀원 각자가 주제별로 A4용지 한 장에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 준비한다.
- 기업명
- 서비스명과 서비스 개요 (2줄 이내)
- 비즈니스 모델
- 문제 도출 및 아이디어
- 팀 주제로 적합한 이유
팀 주제 확정
- 팀원 각자가 정리한 리서치 내용을 발표한다! (주제 1개당 3분 이내) 해당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보면서 설명
- 팀원 각자가 스케치한 A4종이를 벽에 붙인다.
- 팀원 각자 1인당 점 스티커 2개를 가지고 투표한다.
- 투표결과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자가 최종 1개의 주제를 선정한다.
📖 나의 숙제 결과 🥕
1. 특정 기업의 서비스 리서치 및 선택 :
- 기존 서비스 개선을 위한 아이데이션에 적합한 주제
- 기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자신 또는 팀이 쉽게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주제 :
2. 서비스 분석 및 이해 -> 비즈니스 모델 (서비스 목적 & 목표, 내용, 타깃고객, 수익모델)
비즈니스 모델 : 쏘카
서비스 목적 & 목표 :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공유 차량 & 언제 어디서나 사용될 수 있는 내 차량
내용 : 모두가 저렴하게 차량을 이용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특히 카셰어링으로 쏘카가 차량을 매입후 시간당 사용으로 나누어 고객에게 차량을 렌팅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타깃 고객 : 운전면허를 소지한 운전자
수익모델 : 카셰어링, 플랫폼 주차서비스, 마이크로 모빌리티
3. 문제정의 -> 고객 입장에서 니즈와 문제를 바라보고 생각하고 발견
-> 시간당 대여가 가능해 렌트비가 비싸고, 공유차량이 있는 주차장으로 가야함 &면허 도용의 문제가 많음
4. 문제 도출 및 아이디어
뭐해야하나~!!!!!
1. 가격측면 : 부름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해외의 공유차량 서비스는 저렴한 가격에 빌릴 수 있는것이 목적이기에 목적성에 부적합하다 생각 (렌트사업에 가까운 이유)
2. 면허 도용 측면 : 무인 검사로 이루어져 무면허 운전자나, 미성년자 운전자가 늘어남에 사고가 많아짐.
3 아이디어 : 실제 고객중 차량을 대여해주고 싶은 사람은 자신의 차량을 빌려줄 수 있게 하고, 가격 측면에서 저렴하게 사용 할 수 있음
다만 면허 도용으로 인한 문제는 운전자가 실제 운전시행 전 자신의 사진을 찍어 운전면허와 일치하는지 판별 후 차량 오픈으로 넘어가면 좋을 것 같음.
5. 팀 주제로 적합한 이유
쏘카도 스타트업으로 시작했지만 이만큼 성장한 이유는 많은 팀 회의와 의견이 모아져 지금의 서비스가 된것 이 아닐까요?
(이렇게 하는게 맞는지 모름..ㅋㅋ)
#청년취업사관학교 #데이터분석가 #데이터분석가부트캠프 #DA교육 #데이터분석교육 #실무프로젝트 #실무경험 #취업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취업연계교육 #코멘토 #모비니티
'성동 1기_ 모빌리티 전Z전능 DA' 카테고리의 다른 글
Day 6 - 디자인스프린트 - 번갯불 데모 (아이디어 고도화) (2) | 2023.10.23 |
---|---|
Day 5 - 디자인스프린트 프로젝트 (맵 설정/ 목표, 타깃 설정) (1) | 2023.10.23 |
Day3 - 디자인 스프린트란? (0) | 2023.10.18 |
Day2 - 모빌리티 산업 이해/ 현직자 강의 (경력 기술서 작성방법) (1) | 2023.10.17 |
Day1 - 데이터 분석이란? (1) | 2023.10.16 |